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미나리 줄거리 및 등장인물 캐릭터 수상내역

by yuja1129 2023. 5. 22.
반응형

영화 미나리 줄거리

《미나리》는 1980년대 미국 아칸소주로 가족적 서사를 그린 드라마 영화입니다. 한국에서 농부로 살다 미국으로 이민온 '아버지'(윤여정)의 미국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가족(한예리, 스티븐 연, 앨런 김)은 미국 아칸소 주의 시골집으로 이사합니다. 미국에서는 차별과 언어, 문화적 갈등 등 현실에 맞서야 했으며, 이들은 이 기세에 만들어진 밭에서 '미나리'를 심어 우묵한 일상을 빛내기 시작합니다. 가장 어린 '데이빗'(알런 김)은 '할아버지'(윤여정 역)와 함께 미나리를 기르며 가족의 이야기, 그리고 새로운 친구들과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데이빗'의 부모는 서로의 욕심과 간극 때문에 서로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합니다. 계속되는 가족의 갈등은 이들의 운명을 결정짓고, 하나뿐인 가족끼리 서로의 상처를 치유해나가면서 세상을 맞섭니다. 이렇게 가족과의 우애와 사랑, 또 유쾌함과 아픈 현실 등을 그린 《미나리》는 가족과 꿈을 향한 이야기로 북미 인디 펜던트 영화상에서 '오늘날 미국 사회의 다양성과 다문화성을 대변할 수 있는 작품'으로 지적받았습니다. 하나의 가족과 그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 또 한국 고유의 식물인 미나리 또한 의미 있는 메시지를 담은 이 작품은 세계를 아우르며 열린 정신으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메시지를 선보입니다.

 

 

등장인물 및 캐릭터 분석

영화 미나리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는 '아버지'(윤여정 분), '어머니'(한예리 분), '데이비드'(앨런 김 분), 그리고 '앤'(스티븐 연 분) 등입니다. 이들의 인물성과 캐릭터분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버지'는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미국에서 농장을 가지고 농사 지으면서 미국 꿈을 향해 노력합니다. 가족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그리고 대한민국을 넘어 농업 분야에서 세계를 이끌어갈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성적인 판단이 아니라 뚜렷한 목표와 자신의 성취 감을 추구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어머니'는 주인공 가족의 지주적 존재로, 어느 정도 가정 내에서 대 등장을 하는 인물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아이들을 사랑하며 조심스럽게 돌보고 있으며, 이전의 전통적인 가치관에 의거해 가족의 안정과 생계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시 합니다. '앤'은 아버지와 더불어 가족에게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는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무난한 존재이며, 적극적으로 농사 지을 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가 선배이기도 하죠. 또한, 이들 캐릭터들은 명백한 역활 분담이 있습니다. '데이비드'는 가장 어린 아들이자 영화 내에서 주인공입니다. 이러한 역할이 그가 영화의 중심 인물이자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입니다. 한편, '윤여정' 분 하는 '어머니' 캐릭터는 집안의 지주적인 역활을 맡으면서도, 보다 현실적인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처럼, 영화 미나리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각자의 역할과 캐릭터 정체성이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이들 캐릭터들을 통해 가족 간의 사랑과 일에 대한 열망, 생계 유지 등 현대 사회에서도 대두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수상내역

영화 미나리는 2020년도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 신인 감독상, 미드나잇 상영상(토론토 선교관 영화제), 록스바우터트 상영상(시카고 국제영화제) 등 흥행과 외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2020년 부산 국제영화제에서는 아시아 최고의 상영상상, 인터내셔널 크리틱스상, 네이버와 베스트 할리우드리포트와 코리안 리스트 등 다수의 수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봉준호 감독의 작품 '기생충' 이후 첫번째로 남녀주인공 및 조연상 모두 수상 실패하였으며, 누구도 상을 가져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불구하고 아카데미 시상식 전날에 진행한 독립영화 감독자들 연합회 초이스 어워즈에서는 4개의 상을 모두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2020년 여러 나라에서 최고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해 왔습니다. 미국 시네마 오디어상, 오스트리아영화상, 1위 인디와이어, 출처 없는 영화제, 벨기에 영화제, 베른 국제 영화제에 이어 미국 인디 트랜스 픽션상, 브라질 라틴아메리카 영화제, 대만 글로벌젊은상, 에리케라 루나 국제 영화제 등에서도 성공적인 성적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수상내역을 바탕으로, 영화 미나리는 세계적으로 깊은 흥행 성적을 거둔 작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클로로포드 농장의 '안 박사'를 인용해 "영화는 하나의 씨앗과 같다. 무엇을 사랑하며, 그것을 어떻게 섬기고 어떻게 잘 추모했는가에 따라 그리고 시대가 지나며 어떻게 성장했는가에 따라 성공적이거나 내성적이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한 것처럼, 이 작품은 시대 흐름과 관심사를 섬기며 설명할 수 있는 일상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반응형

댓글